2023년 4월 온라인 쇼핑, 전년 동월대비 6.0% 증가한 17조8,615억원
@ 다소 주춤거리는 온라인 쇼핑
2023년 국내 온라인 쇼핑액은 전년 동월 대비 6.0% 증가한 17조8,615억원으로 조사됐다. 2022년 4월과 비교해서는 소폭 늘었지만, 2023년 3월에 비해서는 4.3% 감소한 수치다. 모바일 거래액도 3.9% 감소했다.
@ 여행 및 교통서비스 43.3% 증가
상품군별로는 여행 및 교통서비스 쇼핑액이 43.3%, 음식료품 11.4%, 이쿠폰서비스 40.0% 등의 높은 성장세를 보였다. 코로나 엔더믹에 따른 외부 이동이 늘었음을 반증한다. 상품별 전체 거래액 중에서는 음식료품 비중이 13.3%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음식서비스는 11%, 여행 및 교통 서비스는 10.3%이다.
취급 상품별로는 종합몰 거래액은 전년 동월대비 3.4% 증가한 11조905억. 전문몰 거래액은 10.6% 증가한 6조7,710억원으로 조사됐다.
@ 모바일 거래액 13조1,577억원으로 전년 동월대비 4.5% 증가
전체 온라인 쇼핑 거래액 가운데 모바일 거래액 비중은 73.7%로 전년 동월대비 1%p 감소했다. 모바일 거래액 비중은 2022년 74.8%에서 다소 주춤거리는 모양새다. 모바일 쇼핑액 비중이 높은 상품군은 음식 서비스(98.2%), 애완용품(81.3%), 아동/유아용품(80.5%) 순으로 조사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