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국내 O2O 서비스 시장 7조6945억원으로 연평균 26.0% 성장

정보통신정책연구원에 따르면 2023년 국내 O2O(OnlinetoOffline) 서비스 시장은 7조 6945억원으로 조사됐습니다. 2020년~2023년 동안 연평균 성장률은 26.0%입니다. 2022년 대비 2023년 성장률은 7.2%로 약 5,171억 원 증가했습니다. O2O 서비스를 통한 거래액 시장 규모도 약 172조 7351억원으로 연평균 11.4%씩 증가했습니다. 다만, 거래액 증가율은 매년 줄어드는 추세인데, 2022년 대비 2023년 성장률은 8.2%입니다.

외식업과 숙박업은 O2O 서비스의 영향이 컸습니다. 지난해 기준 O2O 서비스 사업체의 제휴 및 가맹점은 총 47만 5996개인데 이 중 ‘음식점 및 숙박 서비스’에서만 29만 5087개사가 제휴 및 가맹점으로 가입했습니다.

2020년~2023년 동안 O2O 서비스 비즈니스 시장이 가장 크게 성장한 산업은 ‘의료 및 보건 서비스’, ‘운송 서비스’로 각각 연평균 101.5%, 41.6% 성장했습니다.

2020년~2023년 동안 O2O 서비스 거래액이 가장 크게 성장한 산업은 ‘음식점 및 숙박 서비스’, ‘운송 서비스’로 각각 연평균 19.5%, 13.3% 성장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2023년 O2O 서비스산업의 고용 인력 규모는 총 84만 9,354명 수준입니다. 외부 서비스 인력은 2023년 82만 743명으로 2022년 대비 16.1% 증가하며, 내부 고용 서비스 인력(14.8%), 내부 일반 직무인력(15.2%)보다 높은 성장률을 보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