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PC 시장, 2028년에 2억대 돌파 전망

시장조사기관 카날리스에 따르면 AI PC 시장이 내년에 1억대를 돌파한 이후 2028년에 2억대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AI PC가 2025년을 기점으로 폭발적 성장세를 기록할 것이란 예측입니다. 카날리스는 AI PC판매가 2024년 4400만대에서 2028년까지 매년 46.0%라는 놀라운 성장세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이같은 낙관적인 전망은 무엇보다 AI칩의 성능이 크게 발달한데 기여합니다.  인텔, AMD, 퀄컴 등 주요 반도체 칩 제조회사들은 AI 지원 PC를 주류로 끌어올리기 위해 NPU(신경망처리장치) 성능 향상에 그간 공을 들여왔습니다. NPU는 AI 작업을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특수 칩인데, 지금 시장의 가장 핵심 포인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경쟁에서 밀리면 향후 존폐까지도 거론될 정도라고 합니다.

AI PC가 크게 성장할 것이란 장밋빛 전망의 근거는 무엇보다 기업용 PC 수요가 큰 영향을 미칠 것이란 전문가들의 분석입니다. 회사내 문서가 방대해지고 검색, 수집, 저장량이 크게 늘어난데다, 생성형 AI 활용이 높아지면서 자연스럽게 PC 성능도 덩달아 고급화되고 있는 셈이죠. 때문에 기업용 사용자들은 좀더 빠르고 강력한 성능의 PC를 원하고 있으며, 바로 이 지점에서 AI PC가 터닝포인트를 만난 지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AI PC 시장의 성장은 단순히 PC칩 제조회사와 완제품 회사는 물론 당연히 반도체 기업들에게 새로운 기회가 열릴 것으로 전망됩니다. AI PC 시장의 성장세를 주목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