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커머스 메타버스 시장, 2033년까지 연평균 39.7% 성장 전망

시장조사기관 Custom Market Insights에  따르면 전 세계 e커머스 메타버스 시장 규모는 2023년 약 141억 달러, 2024년에는 163억 달러에서 2033년까지 연평균 39.7% 성장해 약 1106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메타버스는 디지털 세계와 물리적 세계를 완벽하게 혼합하는 다양한 기술 혁신의 융합을 나타냅니다. NFT(대체 불가능한 토큰)부터 소셜 커머스, 증강 현실(AR), 가상 현실(VR)에 이르기까지 메타버스는 전통적인 경계를 초월합니다.

e커머스 메타버스는 온라인 거래 방식에 혁명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암호화폐와 전자지갑을 사용하면 판매자와 구매자가 온라인 비즈니스를 수행하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맞춤형 가상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은 소비자 아바타를 탐색하여 검색을 개인화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고객들은 확신을 갖고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되는 제품을 시험해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e커머스 메타버스 비즈니스의 경우 이 최고의 개인화 기술을 구현하면 전반적인 고객 참여도를 높이는 한편 충성도가 높아지는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특히 AI 알고리즘은 사용자 행동, 선호도, 검색 기록을 분석하여 맞춤형 추천을 제공합니다. e커머스 메타버스 플랫폼은 개인 프로필을 기반으로 제품 제안, 광고 및 가격을 맞춤화함으로써 개인의 소비 취향을 만족시키는 데 유용합니다.

플랫폼별로는 AR/VR 헤드셋 부문이 2023년 가장 높은 시장 점유율을 차지했습니다. 예측 기간 동안 이같은 리더십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AR/VR 헤드셋은 메타버스의 발전을 주도하고 몰입도 높은 대화형 쇼핑 경험을 만들어 전자상거래를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메타버스에서 소비자는 가상 매장에 입장하고 제품과 상호 작용하며 개인화된 추천을 받아 전반적인 쇼핑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AR은 가상 요소를 현실 세계에 통합합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구매 전 실제 환경에서 제품을 시각화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쇼핑객은 AR 앱을 통해 가구가 집에 어떻게 어울리는지, 옷이 어떻게 보이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불확실성을 줄이는 한편 의사 결정을 향상시켜줌으로써 소비자는 이러한 대화형 기능을 높이 평가하여 메타버스 채택을 촉진시킵니다.  메타버스를 통해 사용자는 공유된 가상 공간에서 상호 작용할 수 있습니다. 전자상거래 플랫폼은 소셜 기능을 통합하여 이를 활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