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엣지SW 시장, 2028년까지 연평균 30.5% 성장해 41억달러 전망
시장조사기관 Markets&Markets에 따르면 전 세계 엣지AI 소프트웨어 시장이 2028년까지 연간 30.5% 성장하며, 2023년 11억 달러에서 2028년에는 41억 달러로 증가할 전망이다.
엣지AI 소프트웨어 시장은 사물인터넷 장치에서 수집한 방대하고 다양한 데이터에 처리 필요성이 증가한데다 이를 네트워크로 연결하는 5G 보급이 빠르게 확산되면서 성장폭이 커지고 있다.
Markets&Markets는 엣지 AI SW 시장이 양자컴퓨팅을 통한 AI처리능력과 기능이 향상되고 윤리적인 AI 표준을 준수하면서 책임감 있는 AI가 공존할 것으로 예상했다. 특히 엣지와 클라우드 서비스간의 원활한 통합을 통해 로컬 AI와 클라우드 AI가 공존할 것으로 전망했다.
업종별로는 금융업에서 빠른 성장세를 보일 전망이며, 데이터 유형부문에서는 오디오 데이터가 가장 높은 성장세를 기록할 것으로 예측했다. 특히 금융업종에서는 엣지AI 소프트웨어가 보안 및 효율성 제고는 물로닝고 사기 탐지나 위험관리, 고객 경험 개선에서 가시적인 성과를 나타낼 것으로 분석했다.
2028년 이후에 장기적인 예측을 보면, 인간과 같은 적응성과 학습기능을 갖춘 인지 AI와 독립적인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 완전 자율 AI 시스템, 6G통신망과의 통합을 통한 안정적인 엣지AI 통신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했다.
하지만 엣지AI 소프트웨어를 도입하려면 과정 자체도 복잡한데다, 비용도 많이 들고, 기존 IT인프라 시스템과의 통합 등에서 많은 고려가 이루어져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