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SM(IT Service Management Solutions)시장, 2030년까지 평균 7.4% 성장해 63억달러 전망
시장조사기관 PRIMEIQ RESEARCH에 따르면 글로벌 IT서비스 관리 시장은 2022년 39억8천만달러에서 2030년까지 연평균 7.4% 성장해 63억4천만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ITSM 시장은 IT 및 통신, 의료,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소매, 금융 등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IT서비스 관리 솔루션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구성관리, IT자산 관리, DBMS 등 IT서비스 관리 부문은 간소화된 프로세스와 최적화된 IT운영 필요성으로 그동안 높은 성장세를 기록했다.
ITSM은 조직의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IT서비스 설계, 제공, 관리 및 개선을 의미한다. 디지털 혁신 이니미셔티브 요구와 IT운영 간소화 필요성으로 ITSM 시장의 전망을 밝다.
현재 전세계 ITSM 시장은 IBM, MS를 비롯해 AbsoluteSoftware, AxiosSystems 및 CherwellSoftware 등이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데, IBM은 AI와 자동화를 통합한 강력한 ITSM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Absolute Software는 엔드포인트 보안을 전문으로 한다. MS는 Microsoft Endpoint Manager를 통해 IT 서비스 관리 기능을 제공하고, Axios Systems는 ITIL 관련 IT 서비스 관리 소프트웨어에 중점을 두고 있다. 또한 Cherwell Software는 IT 서비스 관리 및 엔터프라이즈 서비스 관리 솔루션에 중점을 두고 있다.
IT 서비스 관리 시장의 최신 동향에는 자동화를 위한 AI 및 기계 학습 채택, 사이버 보안 및 규정 준수에 대한 관심 증가, IT 서비스 관리와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의 통합이 포함된다. 그러나 업계가 직면한 주요 과제에는 사이버 보안 위협, 데이터 개인 정보 보호 문제, 급속한 기술 발전에 대한 적응, 다양한 조직 구조 및 시스템 전반에 걸친 IT 서비스 관리 솔루션의 원활한 통합 보장 등이 있다. 이러한 과제를 극복하는 것은 IT 서비스 관리 부문의 지속적인 성장과 혁신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