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 전자상거래 시장 동향
미국 전자상거래의 시장 규모는 지난 몇 년간 꾸준히 증가했습니다. 최근 미국 소매 시장의 성장세가 주춤한 가운데, 전자상거래 시장은 2023년 대비 9.8% 성장하며 2024년 1조2000억 달러 규모를 달성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이처럼 큰 시장에서 약 10%의 증가는 상당한 성장을 의미하며, 미국 소비자들이 전자상거래를 활발하게 이용하고 있음은 물론 온라인 쇼핑에 대한 선호도가 더욱 높아지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글로벌 리서치 업체 Statista 통계 자료에 따르면, 미국 전자상거래 시장은 꾸준히 성장해 2029년에는 1조900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최근 KOTRA에서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 전자상거래 시장의 주요 미국 전자상거래 시장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고 있는데, 1) 온라인으로 구매하는 식료품 2) Z세대가 이끄는 온라인 리세일3) 직구시장 변화 등입니다.
1)온라인으로 구매하는 식료품
온라인 식료품 쇼핑은 미국 소비 트렌드의 중심에 서 있습니다. 과거에는 직접 마트에 방문해 식재료를 고르는 것이 일반적인 모습이었습니다. 하지만, 현대 사회에서는 전자상거래의 발달과 함께 온라인 식료품 구매가 급증하면서 식료품 쇼핑 방식이 크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제 온라인은 단순히 보조적인 식료품 구매 채널이 아닌, 주요 채널로 당당히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바쁜 현대인들은 시간과 노력을 절약할 수 있는 온라인 쇼핑의 편리함에 매료됐고, 그 결과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온라인을 통해 식료품을 구매하는 추세입니다. Statista의 통계 자료에 따르면, 2024년 한 해 동안 온라인으로 식료품을 구매한 미국 소비자는 무려 1억3800만 명에 달하며, 이는 미국 전체 인구의 50%를 넘는 인구입니다.
2) Z세대가 이끄는 온라인 리세일
Z세대는 디지털 환경에서 성장해 온라인을 통해 정보를 습득하고 소통하며, 소셜 미디어에서 얻은 정보는 자연스럽게 온라인 쇼핑과 거래로 이어집니다. 합리적인 소비를 중시하는 Z세대 소비자들에게 저렴한 가격은 큰 매력 요소입니다. 이러한 성향은 '온라인 리세일'이라는 새로운 소비 트렌드로 이어지는데, 온라인 리세일은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중고 의류, 액세서리, 기타 물품을 거래하는 활동을 의미합니다.
3) 미국의 해외 직구 시장
전자상거래를 통한 해외 직구의 인기도 미국 소비자들 사이에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해외 직구'는 해외 온라인 쇼핑몰에서 직접 물건을 구매하는 것을 의미하며, 미국 소비자들에게 인기 있는 쇼핑 방식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시장 조사 기업 이마케터에 따르면, 2024년 미국 디지털 구매자의 약 3분의 1에 해당하는 7200만 명이 해외 직구를 이용했으며, 2025년에는 이 수치가 더욱 증가해 7500만 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자상거래의 성장으로 미국 소비자들의 쇼핑 방식이 온라인 중심으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고, 이에 따라 많은 기업이 온라인 맞춤형 상품 개발, 빠른 배송 시스템 구축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Z세대의 전자상거래 영향력도 무시할 수 없는데, 그들의 높은 소비력과 개성 넘치는 쇼핑 스타일은 꾸준히 온라인 소매 트렌드의 방향에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한편,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월 1일 서명한 관세 관련 행정명령을 통해 중국산 소액 수입품에도 관세를 부과하도록 했는데, 이는 테무, 쉬인 등 중국 저가 온라인 쇼핑몰을 겨냥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그간 미국은 800달러 이하 수입품에 대한 면세 혜택을 제공하는 이른바 ‘소액 면세 제도(De Minimis Exemption)’를 운영해 왔는데, 행정명령이 발효되면 중국에서 오는 모든 수입품이 과세 대상이 됩니다.
이에 미국 연방 우정국(USPS)는 2월 4일부터 중국 및 홍콩발 국제 택배 접수를 일시 중단한다고 발표했으나, 미국 상무부는 적절한 관세 처리 시스템이 마련될 때까지 소액 면세 규정 중단을 연기한다고 밝혔습니다. 추후 소액 면제 제도가 폐지된다면, 테무와쉬인 등 중국산 저가 온라인 쇼핑몰에 상당한 타격이 예상됩니다.
코트라는 한류 열풍과 전자상거래의 활성화로 한국 기업의 해외 진출 기회가 확대되고 있으며, 대중국 소액 면세 제도 폐지는 한국 기업에 더욱 유리한 상황을 제공할 수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정책 변화가 향후 한국에도 적용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국내 기업들은 이에 대한 대비책을 마련하고 시장 동향을 주의 깊게 관찰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