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글로벌 퍼블릭 클라우드 시장, 전년대비 20.4% 증가한 6,788억달러 전망
2024년 글로벌 퍼블릭 클라우드 시장이 2023년 5,636억달러에서 20.4% 성장한 6,788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됐다.
클라우드는 이제 기업 시스템에서 필수적인 인프라로 인식되고 있다. 가트너는 클라우드 모델이 비즈니스 결과를 주도하는 것이 아니라 비즈니스 결과가 클라우드 모델을 형성함에 따라 공급업체 상황이 바뀌고 있다고 분석했다. 가령 생성형 AI서비스를 도입하려는 기업들은 필요한 인프라 규모를 고려해 퍼블릭 클라우드 모델을 구축하고 있다는 것. 하지만 생성형 AI를 배포하기 위해 기업들은 클라우드 제공업체가 비용이나 경제, 주권, 개인 정보보호 및 지속가능성과 관련된 비 기술적 문제를 해결하도록 요구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러한 요구사항을 지원하는 하이퍼스케일러는 생성형 AI 채택이 증가함에 따라 새로운 수익 기회를 포착할 수 있다는 것이다.
클라우드 지출을 주도하는 또 다른 핵심 추세는 산업용 클라우드 플랫폼의 지속적인 증가이다. 산업용 클라우드 플랫폼은 기반이 되는 SaaS와 PaaS, IaaS 등을 갖춘 전체 제품 오퍼링으로 결합하여 산업 관련 비즈니스 결과를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가트너는 2023년 15% 미만에서 2027년까지 70% 이상의 기업이 산업용 클라우드 플랫폼을 사용하여 비즈니스 이니셔티브를 가속화할 것으로 예측했다.
가트너는 또한 생성형 AI 채택은 산업 클라우드 플랫폼의 성장도 지원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다양한 산업에 걸쳐 적용 가능한 생성형 AI 모델은 확장성과 비용 효율성에 영향을 미치며 사용자 지정이 필요할 수 있다. 퍼블릭 클라우드 공급자는 산업 클라우드, 주권 클라우드 및 분산 클라우드에 적용되는 동일한 접근 방식을 기반으로 생성형 AI를 책임지고 맞춤형으로 채택하는 파트너로 자리매김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분야별로는 IaaS 시장이 전년대비 26.6% 성장세를 기록하면서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할 것이며, PaaS도 21.5%의 성장세를 기록할 전망이다. 전체 클라우드 시장의 36% 비중을 차지하는 SaaS시장은 전년대비 18.9% 성장한 2,440억달러 시장을 형성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