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거버넌스 시장, 2032년까지 연평균 37.2% 성장해 27억6100만달러 전망
AI 거버넌스(Governance)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AI 거버넌스 시장은 AI의 광범위한 사용에 따른 적절한 관리를 위해 기업 수요가 크게 늘고 있는 분야입니다.
시장조사기관 SNS인사이더에 따르면 AI 거버넌스 시장은 2023년 1억6.040만달러에서 2032년까지 연평균 37.2% 성장해 2032년에 27억6,130만달러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AI활용이 전체 산업군에서 막대한 영향을 미치면서 이에 따른 관리 및 감독, 윤리의식 문제 등이 잇따르고 있습니다. 따라서 기업들은 AI 윤리적 사용을 촉진하기 위해 투명성, 책임성 및 규정 준수를 보장하는 프레임워크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특히 산업군 중에서는 의료, 금융, 정부 분야에서 AI 거버넌스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AI 결정은 사람과 사회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점점 더 많은 조직에서 AI 솔루션을 사용하면 데이터 개인 정보 보호, 보안, 편견 등 관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전략적 요구가 높아집니다. 이러한 요인과 함께 여러 요인들이 AI 거버넌스 시장 성장의 주요 동기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또다른 측면에서 민간과 정부 기관 간의 상호 작용에 따른 수요 증가입니다. 이러한 민간-공공 파트너십은 거버넌스 프레임워크와 관련하여 따라야 할 표준과 지침을 제공함으로써 관련 솔루션 수요를 유도하고 있습니다.
오늘날 다양한 기관들이 AI 애플리케이션과 관련된 규제 지침을 발표함에 따라 AI 거버넌스 솔루션 채택을 촉진시키고 있습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AI 기술 배포와 관련된 위험을 최소화하고 AI 기술 홍보에 기여합니다.
예를 들어, 글로벌 조직의 80%가 AI와 관련된 규제 개발을 적극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많은 기업이 규제 준수가 AI 거버넌스 이니셔티브의 중요한 동인으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시장은 빅테크 기업부터 새로 출범한 스타트업까지 다양한 플레이어로 가득 차 있습니다. 이들 모두는 다양한 산업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여러가지 AI 거버넌스 솔루션을 검토하고 이를 통해 시장 진출에 필요한 거버넌스 체계를 구현하고 있습니다.
AI 거버넌스 시장은 높은 윤리적 기준을 갖춘 AI 솔루션에 대한 수요 증가와 배포와 관련된 복잡성 증가로 인해 확장될 것으로 예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