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트너, 2024년 전략기술 TOP 10 트렌드 발표

가트너, 2024년 전략기술 TOP 10 트렌드 발표

KRG

가트너가 최근 2024년 주목할 Top 10 전략 기술을 소개했다. 가트너는 2023년이 기업들마다 생성형 AI에 대한 기술 탐색에 나섰다면 2024년에는 AI기술을 비즈니스 전략에 연계하는 움직임 확대될 것이란 전망을 내놨다. 이에 따라 2024년도 전략 기술 트렌드에도 AI가 가장 Top Pick으로 꼽혔다.

가트너가 발표한 2024년 전략기술 Top 10은 다음과 같다.

  1. 민주화된 생성형 AI(Democratized generative AI)

가트너는 2023년이 생성형AI가 엔터프라이즈의 중요한 기술이라고 밝혔다. 생성형 AI기술의 영향은 더욱 커질 것이며, 의사결정자는 기술스택에 적합한 위치를 파악해야 한다. 가트너는 2024년에는 기술진입 장벽이 낮춰지면서 공급업체가 AI 기술을 솔루션 전반에 탑재할 것이고, 이에 따라 생성형AI가 조직 전체에 확산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LLM(대규모 언어 모델)은 작업자 대화방식으로 지식에 접근함으로써 활용도는 더욱 확대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2. AI신뢰, 위험 및 보안관리(AI trust, risk and security management)

가트너는 AI가 빠르게 기업 전체에 도입됨에 따라 AI보안 및 개인정보보호에 대한 룰을 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급속도로 기업에 확산될 AI솔루션이 잠재적인 부작용을 안고 있으며, 2024년에는 AI 신뢰, 위험 및 보완관리가 발등의 불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3. AI증강개발(AI-augmented development)

2023년 벤더들은  플랫폼에 AI 지원 기술을 연걸하고 완전히 새로운 기능을 만들거나 베스트셀러를 강화하는데 주력했다. 특히 SW엔지니어링은 AI 효율성의 이점을 누린다. 가트너는 AI 증강 개발은 SW 엔지니어 성과를 지속적으로 향상시켜, 전략적 작업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한편 코딩 시간을 단축시킬 것이라고 주장했다.

4. 지능형 애플리케이션(Intelligent applications)

AI를 서비스에 접목시키려는 벤더들의 노력에 힘입어 지능형 애플리케이션은 더욱 진화할 것이다. 가트너가 정의한 지능형 애플리케이션은 학습효과로 인해 적절하고 자율적인 대응이 가능한 애플리케이션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5. 증강으로 연결된 인력(Augmented-Connected Workforce)

인재 부족 현상은 2024년에도 해소되지 않을 것이다. 가트너는 이러한 인재 부족을 해결하기 위해 기술리더가 증강 연결 인력이라고 하는 접근 방식을 활성화할 것으로 예측했다. CIO의 1/4은 향후 4년 동안 이 전략을 채택해 핵심 역할의 역량 확보 시간을 50% 단축할 것이다.

6. 지속적인 위협 노출관리( Continuous threat exposure)

가트너는 2024년에도 사이버 보안 공격을 방어하기 위한 리소스에 기업들이 많은 투자를 진행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가트너는 기업이 디지털 및 물리적 자산의 노출을 지속적으로 평가하는 체계적인 접근방식인 지속적인 위협 노출 관리에 집중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7. 기계 고객(Machine customers)

가트너는 2024년에도 AI가 조직의 속도와 효율성을 높일 것이며, 그 과정에서 AI가 중요한 의사결정자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따라 알고리즘이 조직과 개인의 구매를 평가하고 실행하는 능력을 갖추게 된다는 것. 가트너는 2030년까지 기계 고객의 증가는 수조 달러의 수익을 창출할 것이라고 예견했다.

8. 지속가능한 기술(Sustainable technology)

ESG에 대한 정부 당국의 통제와 감시는 심해지고 비즈니스 결정에도 중요한 요인이 될 것이다. 가트너는 이런 추세는 기술 결정에 영향을 미쳐 AI 및 클라우드 컴퓨팅을 비롯한 에너지 집약적 기술과 관련된 지속 가능성 지표에 더 많은 초점이 맞춰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9. 플랫폼 엔지니어링(Platform engineering)

2024년에 기업의 기술리더들은 셀프서비스 내부 개발 플랫폼을 운영하는 규칙인 플랫폼 엔지니어링에 집중할 것이다. 이 기술은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사용자 경험을 개선해 궁극적으로 비즈니스 가치를 구현할 것이다.

10. 산업 클라우드 플랫폼(Industry cloud platforms)

가트너는 컴퓨팅 요구가 일상 업무와 점점 더 연결되면서 더 많은 조직은 비즈니스 성과를 높이기 위해 산업 클라우드 플랫폼을 채택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미 대규모 클라우드 제공업체에서 하나의 트렌드가 되고 있는 업종별 솔루션은 해당 부문의 요구사항을 해결하는 한편 회사의 특정 요구 사항에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한다.

작가와 대화를 시작하세요
1 이달에 읽은
무료 콘텐츠의 수

월 1만1,000원으로 주요 산업별 시장 정보를 볼 수 있어요

구독하시면 모든 글을 읽으실 수 있어요

Powered by Bluedot, Partner of Mediasphere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