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GPUaaS 시장, 2034년까지 연평균 23.0% 성장해 319억달러 전망

글로벌 GPUaaS 시장, 2034년까지 연평균 23.0% 성장해 319억달러 전망

KRG
  1. 시장 개요
  • GPU as a Service(GPUaaS) 시장은 전 세계적으로 AI, 머신러닝, 빅데이터 분석 등 고성능 연산(HPC)을 요구하는 산업이 빠르게 확산됨에 따라 급성장하고 있음
  • 시장조사기관 Precedence Research에 따르면 2025년 글로벌 GPUaaS 시장 규모는 약 49억 6,000만 달러로 추산되며, 2034년까지 연평균(CAGR) 23.0% 성장해 318억 9,00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

2. 시장 특징

  • 이 시장의 성장은 클라우드 기반 인프라의 확산과도 밀접한 관련. 기업들은 비용 효율성과 확장성 측면에서 기존의 자체 GPU 인프라 구축 대신, GPU 서비스를 필요할 때만 사용하는 GPUaaS 모델을 선택
  • 특히 구독 기반 요금제와 사용량 기반(pay-per-use) 요금제의 다양화로 인해 대기업뿐 아니라 중소·중견기업들도 손쉽게 접근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
  • GPUaaS  시장의 성장 배경으로는 우선  클라우드 기반 인프라 도입이 증가하면서 자체 GPU 구매 없이 고성능 연산 인프라 활용 가능하다는 점이 가장 큰 성장 요인
  • 또한 인공지능과 머신러닝 기술이 발전하면서 대규모 모델 학습 및 추론을 위한 GPU 수요 폭증하고 있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
  • 특히 응용분야별로 클라우드 게임과 고품질 랜더링 수요, 자율주행차, 헬스케어, AR 및 VR 적용 확대 등도 GPU 수요를 부채질 하고 있음

3.  지역별 시장 특징

  • 2024년 기준으로 북미는 전체 시장의 약 34%를 차지하며, 미국 내에서 AWS, Microsoft Azure, NVIDIA 등 클라우드 기반 GPU 서비스 제공업체의 활약이 두드러졌음
  • 특히 NVIDIA는 2025년 3월 GTC에서 개인용 AI 슈퍼컴퓨터 ‘DGX Station’을 발표하면서, 소규모 연구자·개발자들에게도 고성능 AI 모델 학습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생태계를 본격 확장
  • 아시아·태평양 지역은 연평균 25.5%라는 가장 빠른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며, 중국, 인도, 일본 등에서 AI·엣지컴퓨팅·모바일 게임 산업이 GPU 연산 수요를 끌어올리고 있음
  • 유럽 역시 자동차, 제조, 헬스케어 분야의 디지털 전환 가속화와 클라우드 인프라 확대에 따라 GPU 서비스 수요가 증가

4. 산업별 특징

  • 산업별로는 2024년 기준 게임 산업이 GPUaaS 수요를 주도하고 있으며, 향후 IT·통신 산업이 가장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보임. 이는 클라우드 게임, 가상현실(VR), 실시간 렌더링 수요 증가뿐 아니라, 통신 인프라의 AI 최적화 및 데이터 분석 환경 구축 수요가 함께 작용한 결과
  • 이외에도 GPUaaS의 수요를 견인하는 요소로는 ▲자율주행차 기술 개발 확대 ▲헬스케어 분야의 영상진단 AI 및 유전체 분석 증가 ▲AR/VR을 통한 산업현장 시뮬레이션 및 교육 콘텐츠 확대 ▲IoT 기반 실시간 데이터 처리 수요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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