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KIOSK 시장, 2028년에 510.5억달러 전망
시장조사기관 포춘비즈니스인사이트에 따르면 글로벌 키오스크(KISOK) 시장은 2020년 202억9,000만달러, 2021년 226억9,000만 달러에서 2028년까지 연평균 12.3% 성장해 510억5,000만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특히 아시아 태평양 지역은 2020년 27.3%의 점유율로 전체 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키오스크 시장은 코로나 팬더믹의 영향을 크게 받은 시장입니다. 포춘비즈니스인사이트 분석에 따르면 글로벌 시장은 2020년에 11.8%의 낮은 성장률을 보였으며, 이는 2017-2019년의 연평균 성장률보다 낮습니다. 코로나 팬더믹의 영향은 수요에 특히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키오스크는 정보 제공, 물품 제공, 거래 가능 등 공공 사용을 위해 설계된 맞춤형 컴퓨터 단말기입니다. 이러한 단말기는 기업과 소비자가 자동화된 셀프 서비스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들은 향상된 소비자 경험을 제공하도록 설계되었으며, 이를 채택하는 기업에게 필수적인 투자가 되고 있습니다.
코로나바이러스의 확산은 서구 국가들에 심각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단기적으로는 소매업과 글로벌 관광 활동의 중단, 제조 시설의 인력 감소로 인한 생산 차질 등으로 부정적인 영향이 이어졌습니다. 이에 따라 시장의 회복 시간은 더 길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인도, 중국, 독일 등 주요 경제국으로 바이러스가 확산될 경우 소매업에 미치는 영향은 훨씬 더 광범위했습니다. 장기적으로는 이 시장과 관련된 산업이 정상화되어 향후 몇 년간 상당한 장비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술적으로는 비접촉식 결제 솔루션과 NFC 장치에서 클라우드 컴퓨팅 채택이 증가함에 따라 키오스크 시장의 성장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기계는 단일 모드 사용성 접근 방식과 로봇 분석 기능을 기반으로 하며, 많은 양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핵심 구조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데이터 요구 사항은 클라우드와 AI 기술을 통해 안전하고 안정적인 환경에서 저렴한 비용으로 쉽게 충족될 수 있습니다.
주요 업체들은 클라우드 컴퓨팅과 기계의 통합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는 AaaS(Analytics as a Service) 제품과 함께 제공되어 사용자가 외부 저장 장치 없이도 이러한 기계를 빠르게 프로그래밍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기술은 광범위한 기능을 제공하면서 시장 파이를 키울 것으로 예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