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CES 핵심 키워드 6대 트렌드
컨설팅 기업인 삼정KPMG는 세계 최대 정보기술(IT)·가전 전시회 ‘CES 2025′의 핵심 트렌드와 최신 기술 동향을 분석한 ‘CES 2025 프리뷰: 미리 보는 CES 트렌드’ 보고서를 발간했습니다. CES의 핵심 키워드를 간략하게 정리해, 주요 이슈들을 포괄적으로 살펴볼 수 있는 보고서인데요.
CES 2025는 2025년 1월 7일부터 10일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립니다. 삼정KPMG가 꼽은 6대 핵심 트렌드는 ▲인공지능(AI)∙로보틱스▲모빌리티▲XR(확장현실) ▲스마트홈▲디지털 헬스케어 ▲ESG 등입니다.
삼정KPMG는 CES 2025에서 온디바이스(제품 탑재형) AI가 주목받을 것으로 봤습니다. 특히 로봇과 가전 기기 등 다양한 제품과 AI를 접목해 이용자 개입을 최소화하면서 여러 기능을 수행하는 AI 에이전트 기술이 관심을 끌 것으로 예상하고 있네요. 삼성전자, LG전자, SK텔레콤, SK하이닉스 등 한국 대표 기업들도 AI 기술을 접목한 제품을 공개할 계획입니다.
모빌리티분야에선 소프트웨어 중심의 자동차(SDV, Software Defined Vehicle) 기술과 더불어 카메라, 센서 등의 기술 고도화를 통해 데이터를 더욱 효과적으로 확보할 수 있는 제품이 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또 탑승객의 편의성을 혁신적으로 개선할 인포테인먼트 제품도 삼정KPMG는 기대하고 있답니다.
또한 XR관련해서는 산업용 특화 XR 디바이스 및 콘텐츠, 엔터테인먼트 부문의 XR사례가 다수 선보일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특히 XR과 AI, 로보틱스 등의 기술이 함께 접목된 다양한 형태의 디바이스 공개가 이루어질 전망이라고 합니다.
스마트 홈 관련해서는 고도화된 AI, IoT 기반의 스마트 가전, 가정용 로봇 및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 등이 선보일 전망이며, 통합 플랫폼의 제어, 연별 범위 확장을 통한 기기 간 상호운용성 및 기타 산업 생태계와 연결성 강화가 강조될 전망입니다.
디지털 헬스케어와 관련해서는 기술의 고도화와 함께 다양한 영역에서 비중이 확대 중입니다. 디지털 헬스케어 기반의 치료분야 산업이 큰 비중을 차지하며, AI 기반 디지털 헬스케어도 여러 영역에서 시장규모가 확대될 전망입니다.
ESG 관련해서는 인간 안보도 역시 부각될 전망입니다. 화석연료의 급격한 퇴출보다는 탄소배출 감축에 집중하는 에너지 전환과 함께 에너지 테크 기술이 부상할 전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