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형 AI시장, 2030년까지 24.9%씩 성장해 499억달러 전망

대화형 AI시장, 2030년까지 24.9%씩 성장해 499억달러 전망

KRG

챗봇, 가상비서 등 대화형 AI 시장이 최근 들어 큰 폭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대화형 AI는 음성 기반 또는 텍스트 기반의 인간 대화를 이해하고 응답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기술이다. 챗봇, 가상 비서, 로봇 등 대화형 AI는 이미 우리 일상에서 흔히 볼 수 있다. 기업들은 비용을 절감하고 고객 참여를 증대시키기 위해 이 분야에 많은 투자를 단행하고 있다.

시장조사기관 Markets&Markets에 따르면 대화형 AI 시장은   2024년 132억달러에서 2030년까지 연평균 24.9%씩 성장해 499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Markets&Markets는 보고서에서 메시징 서비스에서 AI 챗봇통합이 증가하면서 대화형 AI 솔루션을 채택하는 중요한 원동력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또한 전 세계적으로 27억 명이 넘는 사람들이 메시징 앱을 사용하고 있으며, 소비자의 64%가 음성 채널 보다 메시징을 고객 서비스 상호 작용을 위한 채널로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라고 밝혔다.

광범위한 사용자와 다양한 기능이 통합되어 있는 메시징 서비스에 AI 챗봇이통합되면, 지능화되고 맞춤화된 기능을 통해 사용자 경험 등 다양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특히, 사람의 개입 없이 대량의 데이터를 동시에 처리할 수 있는 챗봇은 고객 서비스 비용과 시간을 크게 절약할 수 있다. 대화형 AI는 다양한 산업과 분야에 파급 효과가 크겠지만 우선은 지원 및 유지 관리 부문이 높은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AI 기반 챗봇과가상 비서의 원활한 작동과 최적화가 이루어질 경우, 문제 해결, 성능 개선, 사용자 경험 향상 등의 다양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업종별로는 의료 및 생명과학 부문에서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측된다. 환자 치료 및 관리 프로세스에 적용할 경우 자연어 인터페이스를 통한 의료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환자나 보호자가 챗봇이나 가상 비서를 통한 원활한 상호작용이 가능해지기 때문이다. 소프트웨어 부문에서는 기계학습이, 서비스 부문에서는 전문 서비스 분야가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기계학습은 대화형 AI 솔루션이나 서비스의 기본이 되는 챗봇이나 거대언어모델을 개발하고 발전하는 데 필요한 핵심분야이기 때문이라고 Marketrs&Markets는 분석했다.

작가와 대화를 시작하세요
1 이달에 읽은
무료 콘텐츠의 수

월 1만1,000원으로 주요 산업별 시장 정보를 볼 수 있어요

구독하시면 모든 글을 읽으실 수 있어요

Powered by Bluedot, Partner of Mediasphere
닫기

Shop 상품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