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대체식품 시장 2025년에 179억달러 전망
@대체식품이란
대체식품 시장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대체식품은 흔히 동물성 단백질을 대체하는 식품을 의미한다. 첨단 IT기술과 다양한 대체 단백질 소재를 가지고 종전에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육류나 해산물, 유제품과 유사한 맛을 내는 가공식품이 곧 대체식품이다.
대체식품이 부상하는 이유는 무엇보다 친환경 먹거리에 대한 욕구, 전세계적인 식량 위기 등의 요인들이 맞물려 있다. 게다가 최근에는 대체식품의 커버리지가 육류 대체에서 해산물 등으로 확대되면서 더욱 주목받고 있다.
@대체식품 시장성은
대체식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수요도 이어지면서 시장규모도 매년 증가일로다. 삼일PwC에 따르면 대체식품 시장은 2018년 96억2,000만달러에서 2025년에는 178억6,000만달러로 성장할 전망이다. 이에 따라 전세계 단백질 시장에서 대체단백질 제품의 비중도 2020년 2% 수준에서 2035년에는 11%로 커질 것으로 전망됐다.
@주요 기업 동향은
대체식품 시장이 커지면서 전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기업도 매년 늘고 있다. 임파서블푸즈는 지난 2011년도에 미국에서 설립된 회사로 식물성 쏘세지와 너켓 등의 제품을 주요 레스토랑 등에 공급하면서 일약 세계적인 대체식품 기업으로 부상한 바 있다. 이외 비욘드미트, 잇저스트 등의 신생기업들이 벤처투자자들의 관심을 한몸에 받고 있다.
국내 기업가운데는 대체식품 개발 스타트업인 인테이크가 최근 80억원의 시리즈B 투자를 유치했다. 이밖에 CJ제일제당 등 최근들어 국내 대기업들의 대체식품 시장 진출도 활발하게 나타나고 있다.<사진: 인테이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