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세계 비즈니스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시장, 2034년에 1조8,333억달러 전망
- 시장 추이
시장조사기관 Precedence Research에 따르면 전세계 비즈니스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시장규모가 2025년 6,653억 9000만 달러에서 2034년까지 연평균 11.9% 성장하면서 2034년에는 약 1조 8,333억 6000만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측됩니다. 북미 시장 규모는 2024년에 1,783억 6000만 달러를 넘어섰으며, 예측 기간 동안 연평균 12.1%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비즈니스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에 AI 도구가 통합되면서 작업 자동화가 가능해졌고, AI 기반 챗봇은 고객 경험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또한 개인 맞춤 추천, 감성 분석, 리드 스코어링, 예측 통찰력 제공, 운영 및 공급망 관리, 그리고 영업, 마케팅, 재무 등 다양한 부서에 걸쳐 의사 결정 개선을 통해 효율성, 확장성 및 비용 절감을 최적화하여 비즈니스 성장을 견인하는 것으로 분석됩니다.
2. 분야별 이슈
영역별로는 금융 부문이 20%의 점유율을 기록했는데, 이는 예산 편성, 계획, 분석 및 보고를 위해 기업과 사업체에서 재무 관리 도구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인사 부문은 2022년 비즈니스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시장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부문입니다. 급여, 교육 및 채용과 같은 인사 기능은 솔루션 통합 및 전산화의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분야별로는 지원 및 유지보수 서비스 부문이 약 40%의 점유율을 차지했습니다. 이는 비즈니스 및 엔터프라이즈 관리 시스템의 인기가 높아지고 제품 품질 문제를 감지하고 해결하기 위한 소프트웨어 모델 개발이 활발하게 나타났기 때문입니다. 반면, 관리 서비스 부문은 향후 몇 년 동안 가장 빠른 속도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업이 생산성 향상을 위해 정보 기술 자산 및 인프라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짐에 따라 관리 서비스 부문은 발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배포 측면에서 온프레미스 부문은 60%의 점유율로 비즈니스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시장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예측 기간 동안 온프레미스 배포에 대한 수요는 고객 요구 사항에 따라 소프트웨어 맞춤화를 가능하게 하는 다양한 엔터프라이즈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에 대한 기업의 선호도와 수요 증가로 인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클라우드 부문은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부문입니다.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를 통해 기업은 필요한 리소스를 정확하게 사용하고 비용을 지불하여 에너지 사용량을 줄이고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대기업 부문은 55%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중인데, 대기업의 비즈니스 솔루션 및 서비스 사용은 실시간 데이터 편집 도구, 복잡한 분석 엔진 및 프로세스 청사진 사용과 같은 요인에 의해 추진되고 있습니다. 중소기업 부문은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부문입니다. 이는 소셜 미디어 마케팅, 검색 엔진 마케팅 및 비디오 마케팅과 같은 디지털 캠페인을 포함한 대외 마케팅 액션이 활발했기 때문입니다.
3. 산업별 이슈
산업별로 보면 은행, 금융 서비스 및 보험 등을 포함한 금융 부문은 약 15%로 가장 큰 시장 점유율을 차지했습니다. 이는 안전한 거래, 고객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지속적인 액세스 및 더 나은 고객 경험과 같은 이점을 제공하는 비즈니스 소프트웨어 배포 증가 때문입니다. 또한 더 나은 최종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은행 및 금융 기관의 디지털화 증가는 금융 부문에서 비즈니스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에 대한 수요를 증가시킬 것으로 예상됩니다.
반면 IT 및 통신 부문은 2022년 비즈니스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시장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부문입니다. 전략 재평가의 중요성과 기업 운영에 첨단 기술을 통합해야 할 필요성이 예측 기간 동안 해당 부문의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