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ekly IM Briefing: 식품 시장 동향

Weekly IM Briefing: 식품 시장 동향

KRG

▶ 국내 식품시장

  • 국내 식품제조업체수는 2022년 기준으로 7만4506개사에 달하는데 이는 2021년 7만3915개사보다 600여개사가 늘어난 꼴임
  • 국내 식품 시장규모는 2022년 34조6589억원으로 2022년 29조9474억원대비 15.7% 성장했는데, 전세계 식품시장의 0.3% 비중을 차지
  • 글로벌 식품시장 규모는 2023년 8조6920억달러로 2022년 8조2880억달러 대비 4.9% 성장

▶ 건강기능 식품 시장

  • 국내 건강기능 식품 시장이 2035년 15조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
  • 한국건강기능식품협의회가 국내 건강기능 식품 시장이 5조2000억원에 이르며, 오는 2035년까지 3배 이상 증가한 15조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
  • 특히 국내 소비자 절반 이상이 건강관리 수단으로 건강기능 식품을 섭취하고 있다면서, 현재 건강기능 식품 수출액은 2024년 기준 3242억원으로 국내 수출액에서 0.4% 비중을 차지하지만 2035년에는 1.5%인 5조원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측

▶ 쌀 가공산업 시장

  • 오랜 침체기에 빠진 쌀 시장에 쌀 가공산업이 탈출구로 등장
  • 쌀 가공산업 시장은 2017년 3조5000억원에서 2022년 8조4000억원으로 연평균 11.4% 증가
  • 가공용 쌀 소비량은 8만t에서 57만t로 연평균 3.1% 성장
  • 쌀 가공용시장에서 즉석밥은 12.5%(9356억원) 비중, 도시락은 12.6%(9400억원)를 차지.이외 떡볶이 떡은 4989억원, 냉동김밥은 60억원 시장 형성

▶ 냉동만두 시장

  • 코로나 전후로 판매가 부진했던 냉동만두 시장이 최근 격전지로 떠오름
  •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 따르면 냉동만두 판매액은 2020년 5886억원으로 절정을 이루다 하향세로 돌아섰다가 최근 다시 판매가 늘고 있는데, 2023년 기준 4825억원에 이름
작가와 대화를 시작하세요
1 이달에 읽은
무료 콘텐츠의 수

월 1만1,000원으로 주요 산업별 시장 정보를 볼 수 있어요

구독하시면 모든 글을 읽으실 수 있어요

Powered by Bluedot, Partner of Mediasphere
닫기

Shop 상품 더보기